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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의 기본적 엄수 사항

■ 제로 디펙트(학교생활 정상화 운동)

센다이 이쿠에이가쿠엔 고등학교 학생으로서 마음가짐을 바로하고, 정상적인 학교생 활을 전 학생이 실행해 가도록 하는 운동입니다. 바른 교복착용, 단정한 두발, 예절 향 상을 우선적인 지도항목으로 하며 교사 개인의 가치 판단에 근거한 학생지도가 아닌 교직원 일동이 하나가 되어 지도에 임합니다. 이 운동의 추진은 곧 아이들의 건전 육성 으로 이어지고, 이를 완벽히 달성함으로서 학생·보호자와 일반사회의 기대에 부흥할 수 있게 되며, 이는 또한 센다이 이쿠에이가쿠엔의 명성을 높이는 길이 됩니다.

중점 지도 항목
엄수사항
「두발 제로 디팩트」·「상냥한 인사」
브라운 색 등의 염색, 탈색, 장발, 파마 금지, 고등학생다운 단정한 두발.
온화한 인간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하루의 시작은 상냥한 인사로부터.
「복장 제로 디팩트」
단정하고 누구에게나 호감을 가질 수 있는 복장. 상의부터 신발까지 세세한 부분 까지 스스로 첵크한다.
금지사항
【실외화 착용】     반드시 체육관 운동화로 갈아 신는다.
【껌을 씹는 것】    교내로 껌을 가져오지 않는다.


■ 1. 두발 정리와 바른 교복착용

1) 브라운 색 등의 염색·탈색과 장발(남학생) 금지
2) 바른 교복착용
남자: 자켓(와펜·코스 뱃지), 바지, 긴팔셔츠에 넥타이를 바르게 착용
          금지사항: 바지 내려입기, 헐렁한 바지, 바지 밑단 끌리게 입기 등
여자: 자켓(와펜·코스 뱃지), 스커트, 베스트, 브라우스, 리본, 양말을 바르게 착용
          ※추울 때는 자켓 안에 스웨터 착용. 단, 스웨터만 착용하는 것은 금지
          금지사항: 스커트 올려 입기, 브라우스 단추를 목 끝까지 채우지 않는 것, 스커트와 반바지를 같이 착용,
          스커트와 체육복을 같이 착용
3) 반지, 귀걸이, 목걸이 등의 악세사리는 학교에서 착용 금지
4) 신발 꺽어 신기 금지

두발·복장에 있어서는 대부분의 학생은 양호하지만, 일부 개선을 요하는 학생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두발이 불량한 학생에게는 단계적인 지도·재등교 지도를 실시합니다. 또한 주위에 불쾌감을 주는 학생에 대해서도 지도를 실시합니다.

■ 2. 통학시 안전 확인과 예절 향상

(1) 등·하교시 또는 휴일에도 각자가 교통안전에 주의한다.
(2) 오토바이 3無운동(오토바이를 소유하지 말 것·면허를 따지 말 것·타지 말것)
(3) 자전거를 탈 때는
      (ㄱ)휴대전화 사용
(ㄴ)이어폰 사용
(ㄷ)둘이 타거나 위험한 운전
등 큰 사고의 원인이 되는 모든 것을 금지합니다. 현조례개정에서 벌금부과.
(4) 노인·어린이와의 접촉사고는 절대로 일으키지 않도록 안전 운전에 힘쓴다.
(5) 전철·버스 등, 문이 닫힐 때 무리하게 타지 말고 승차 예절을 지킨다.
(6) 인사를 잘 하며, 지각·무단 조퇴 금지
(7) 자전거의 도난·장난 등을 방지하기 위해 방범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필 요시, 영상을 확인할 경우가 있습니다.

상냥한 인사·목례는 보고 있는 사람에게도 매우 기분 좋은 행동입니다. 특히, 하 루 학습활동의 시작이 되는 등교시에 서로 인사를 나눔으로서 보다 부드러운 분위 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사람들과 접촉이 많은 공공 교통기관 이용시의 행동·태도로 센다이 이 쿠에이가쿠엔 고등학교에 다니는 학생전체가 평가되기도 합니다. 좋은 평가를 받는다 는 것은, 자기자신의 진로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렇기에 한사람 한사람의 예절바른 행동은 매우 중요합니다.

■ 3. 진로를 대비하여 고등학생으로서 성실한 자세로 학습

(1) 예습·복습을 철저히 한다.
(2) 교과서·노트 등의 수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준비물을 잘 챙겨온다.
(3) 빈손으로 등교하는 학생도 더러 눈에 띄는데 공부에 대한 의욕이 없어 보이니 주의한다.
(4) 수업중 지도에 따르지 않는 태도 불량자, 또는 교사에게 폭언·폭력 등의 행동은 절대 허용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학생의 취학을 삼가합니다.
(5) 무단으로 수업중에 교실로 들어오거나 나가는 행동 금지. 수업은 시작부터 종료 까지.

   고등학교에 다니는 학생으로서 학업에 열중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졸업 후의 목표를 명확히 하여 짧은 시간이라도 매일 공부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 4. 자기방위의식 향상

(1) 폭주족과의 접촉 금지
(2) 고등학생이 되면 「친구의 친구의…」무직·유직청소년, 성인 등 교우관계가 복 잡해지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한다.
(3) 만남을 주선하는 사이트 등 유해사이트에 접속하거나 홈페이지 등에 상대의 마음 을 상하게 할 수 있는 글(악플, 비방, 욕설 등)을 올려서는 안 된다.
(4) 주변의 불량 청소년에 휩쓸리지 않고 나쁜일에는「NO」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 가 필요

고등학생은 행동범위가 넓어집니다. 또한 휴대전화·인터넷 보급으로 인해 상대를 알 수 없거나 상대의 실체를 파악할 수 없어, 큰 문제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군자는 위험한 곳에 가까이 가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듯이, 뜻하지 않은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항상 조심하며 자기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만일, 문제에 휘말렸을 때에는 바로 부모님 또는 담임선생님과 상담 바랍니다.

■ 5. 비행·문제행동과 처분

(1) 음주·흡연은 물론 신나, 환각제 등의 약물흡입 엄금
(2) 위험물 소지 및 학교내 반입 금지
(3) 학교는 약자를 보호합니다.「집단따돌림」은 절대적으로 허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조기발견이 무엇보다도 해결에 큰 열쇠가 됩니다.
(4) 아이의「거친 언어사용」「갑자기 늘어난 휴대전화 요금」「복장불량」「귀가 시 간이 늦어지거나 외박」등은 아이가 부모에게 보내는 무언가의 신호입니다. 학교 와 가정이 연계하여 대응한다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는 중학교까지와는 달리 의무교육이 아닙니다. 지금까지 허용되었던 것, 그 리고 아직 어리다는 이유로 넘겨졌던 행동들도 고등학교에서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상 기·전 페이지에 기재된 내용은 일례입니다만, 문제행동은 상황에 따라 처분대상이 됩 니다. 그 중에서도「지도에 응하지 않고 반항하는 행위」「상대방에게 상해를 입히는 행위」「여러번의 지도에도 응하지 않는 행위」「법률위반」은 그 정도와 내용에 따라 근신 등의 징계, 심할 경우에는 퇴학처분이 됩니다.